임종식 경북교육감 후보 "학교 자율 운영 체제 구축" 적극 지원 > 메인뉴스

사이트 내 전체검색
 

메인뉴스

임종식 경북교육감 후보 "학교 자율 운영 체제 구축" 적극 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801회 작성일 22-05-21

본문

“학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 활동 중심의 자율적이고 책임있는 학교 문화 조성에 지원을 강화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 후보는 “교육공동체 구성원과의 참여·소통 강화를 통해 학교가 학생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학교 자율 운영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임 후보는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 자율 운영 강화를 위해 △ 공모 사업 축소와 단위학교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 학교교육과정 운영 중심 자율 평가 △ 공모사업 학교자율운영제 확대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


또한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공모 사업 축소하고 단위학교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을 추진하며,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공모 사업을 최소화하고 학교별 연간 지원할 수 있는 공모 사업 수를 제한해 학교가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해 ‘경북도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자율성을 확대한다. 


특히 학교 자율 시간 운영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학생 생성 교육과정 시수 확대, 디지털 교육 강화 등 미래교육 요구에 단위 학교의 적극적인 대처와 자율성을 보장 한다.


학교교육과정 운영 중심 자율 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교 평가에 대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학교 구성원이 참여해 계획-평가-피드백하는 모형을 개발해 보급하며 학교 자율 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연수도 확대 운영한다.


아울러 공모사업 학교자율운영제를 확대 운영해 '공모사업 자율선택제'란 교육청과 학교가 함께 공모사업 주제를 발굴하고, 공모 관련 '예산을 학교 기본운영비'로 편성해 각 학교에 예산을 지원해 주는 상향식 공모방식을 말한다.


한편 임종식 후보는 학교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민의 요구를 반영해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학교의 주인은 학교 구성원들이다. 주인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경북교육청은 지속적으로 학교 자율 운영 체제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윈(jebo777@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 대구 아 00267    인터넷신문 등록일 : 2018.07.26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